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장애인 단기보호시설 사회재활교사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사회복지사 선배님들
다름이 아니라 장애인단기보호시설에 모집분야는 사회복지사(사회재활교사)라는 공고를 보게 됐습니다.
적힌 모집분야로 봤을 때 사회복지사와 사회재활교사는 같은 개념(ex.업무)인지 알고싶습니다.
더불어 생활재활교사 및 생활복지사의 개념도 알고싶습니다.
아직 초년생이다보니 장애인생활시설의 근무하시는 사회복지사가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잘 알지 못해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키워드
사회재활교사,업무,사회복지사
공유하기
작성자

연○○

등록일
2019-01-23 12:12
조회수
214

댓글 7

가을빛 하늘

현재 단기보호시설과 거주시설은 같은 유형의 시설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재활교사는 과장급으로 대부분의 시설에서 경력있는 자들로 채용을 합니다. 생활재활교사(생활복지사)보다 직급이 높습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라는 직위는 생활재활교사(생활복지사)와 같은 직위로 보시면 됩니다.
선생님께서 보신 채용모집 공고 기관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조직도를 보시면 명확히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활복지사는 거주시설의 직원 기본급 가이드라인에 있는 용어로 급여를 지급하기 위해 정한 기준이라 이해하시면 되고요, 대부분이 생활재활교사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기관마다 다르긴 합니다만 기관에 입소한 이용인들에게 기초적인 일상생활부터 재활을 위한 사업까지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가 주 업무입니다.
2019-01-23 15:08

맴매

장애인복지시설은 이용시설과 거주시설로 구분됩니다.
그 중 이용시설은 장애인복지관, 장애인주간보호센터 등으로 구분이 되구요.
거주시설은 단기보호시설, 거주시설 등으로 구분됩니다.

단기보호센터는 규모에 따라 다르나 적게는 원장1, 사재(사회재활교사)1, 생재(생활재활교사)2명으로 시작됩니다. 대부분 생재가 하는 직접서비스를 하지 않고 주 5일 근무를 하며, 자원봉사자관리, 후원관리, 생재 근무표, 행정업무 등 시설 살림을 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마 초년생에게는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직책입니다. (급여 테이블도 과장/사회재활교사로 받습니다.)

이용시설 중 주간보호센터에 근무하는 분들도 사회재활교사로 분류되는데, 이는 생활에 대한 케어 및 서비스를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생활이라는 글자를 붙이지 않습니다. 직함은 거주시설과 이용시설이 같으나 직위는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
1. 거주시설 사회재활교사는 과장급이다. (허나 최소경력 기준은 없음)
2. 소규모의 경우 시설 전반적인 살림을 살아야 한다.
2019-01-23 13:40

a.k.a아재

저의 뇌피셜보다 정확한 오피셜을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ㅋ
2019-01-23 14:14

맴매

칭찬 감사합니다^^
2019-01-24 18:14

a.k.a아재

장애인단기보호센터,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장애인거주시설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사회재활교사라고 칭합니다.
단순 장애인이 먹고싸고자고를 케어해주는 것이 아닌 사회로의 복귀, 신체의 재활, 다양한 만들기를 통한 욕구충족, 인지발달 등을 목적으로 하기때문이죠.
장애인을 보호의 대상, 격리의 대상이 아닌 재활의 대상으로 바라보는거죠.
탈시설화의 기초?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생활복지사는 보통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곳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칭합니다.
그들의 생활에 직접 담당해서 상담지원을 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거죠.

사실, 다 같은 사회복지사인데
어떤 업무가 주가 되느냐에 따라 명칭이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복지관이나 협회, 법인 등에 일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아무래도
사회재활교사, 생활복지사보다는 ct와의 만남이 적고, 목적이 다르니까요.

제 글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대충~ 이렇구나~ 정도로만 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2019-01-23 13:31

V-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