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후원금에서 직원수당 지급가능 정도, 각 기관에서 어떻게?

안녕하세요,

직원수당 관련하여 잘 아시다시피 지자체에서 지원되는 수당(명절, 가족, 시설장수당 20만원 등 제외하고 시간외 수당 등만 놓고 봤을 때)은 사무직 기준 월 최대 15시간이 보통이고 그 이상은 지원해주지 않으며 이상의 지급은 후원금 등 기관 자부담으로 처리하라고 합니다.

 

 

기관마다 시설장, 법인, 후원금 상황에 따라 후원금에서 각종 수당을 지급하는 곳이 있고 아닌 곳이 있는데 지침 상 비지정후원금에서 간접비로 50%까지 사용할 수 있고 이것을 인건비로 사용할 수 있는데 관련 지침이 아래와 같습니다.

 

사회복지시설종사자 가이드라인에서 정하고 있는 수당(명절, 시간외근무, 가족),

사회복지업무수당(다만 사회복지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초과할 수 없으며 전체 비지정 후원금의 50%한도 내에서만 수당 지급 가능)과

지방자치단체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는 수당에 한하여 편성지급해야함을 원칙으로 함.

다만 개별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에서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여 수당 항목을 추가로 정할 수 있음.

* 사회복지업무수당 등이란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특수업무수당, 직무수당, 종사자 장려수당, 종사자 복지수당 등

* 종사자 처우 관련 수당을 이미 지급하고 있는 시도또는 시군구의 경우 기존대로 지급

* 분기별 정산원칙으로 전분기에서 수령한 비지정 후원금의 50% 이내에서 현분기에 사회복지업무수당 지급 가능하며 필요 시 지자체와 협의 하에 조정 가능

 

질문이

 

1. 사회복지업무수당에서 다만 사회복지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초과할 수 없다

 - 여기서 말하는 사회복지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이 무엇이며 평균 한 달 기준 얼마인가요? 지침상 공무원들이 각 수당을 얼마씩 받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지도 않고 따르라니까 답답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특수업무수당, 직무수당, 종사자 장려수당, 종사자 복지수당 이 모든 것을 공무원들이 받고 있는지 얼마씩 받고 있는지?

 

2. 종사자 처우 관련 수당을 이미 지급하고 있는 있는 지자체가 실제로 있나요?

- 거기는 어디며 그렇다면 무슨 항목으로 얼마씩 지급하고 있나요.

 

3. 지인이 다니는 시설은 회계담당에게 회계직무수당으로 월10만원씩 주고 있습니다. 또한 시간외근무수당 15시간 이외에 발생하는 추가 근무수당도 후원금을 주고 있고 공휴일 당직 근무 시 150%, 200% 추가되는 부분도 후원금에서 처리해주고 있습니다.

회계직무수당처럼 직무수당으로 팀장수당, 사회복지사1급자격수당, 종사자 복지수당으로 직원체력관리수당, 직원문화수당 등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지급할 수 있을까요?

 

4. 구청 운영비 지원에서 법적기준에 맞추어 공휴일 근무로 인한 150, 200% 가산 지급부분을 적용해서 처리할 수 있는지 (인건비 운영비 신청 시 수당부분에서 15시간보다 넉넉하게 신청 가능한가요?) 구청에서 이 부분까지 지원해주지 않는다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후원금에서 처리해도 문제 없는 게 확실한가요?

 

사회적 책임감만으로 소진되고 박봉으로 힘든 게 사회복지사 업무입니다. 익명게시판에도 자주 복지현장에 지쳐 떠난다고 하는 글이 올라오는데 볼 때마다 마음이 씁쓸합니다.

최대한 보상 받을 수 있는 부분은 보상을 받고 그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고자 하는데 이러한 정보들이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키워드
후원금, 수당, 직원수당, 복지수당, 자격수당, 인건비,후원,사회복지법인,회계,운영비
공유하기
작성자

콩○○

등록일
2019-04-05 12:03
조회수
199

댓글 3

울랄라용치

1. 관할 구/군청에 문의하여 산정합니다.
2. 저희쪽은 급여차액보전수당이라고 해서 예전에 인건비가 가이드라인을 못따라가서 수당이 있었어요.(현재 입사자들은 사라진것으로 알고 있고 기존에 나가고 있던 사람들은 계속 나가고 있습니다)
3. 저희는 중간관리자 직책 수당은 있고 1급 자격 수당, 복지관련수당 같은건 없으나, 자격수당까지 나가는 기관은 보았습니다. 실질적으로 후원금 자부담으로 인건비 차액을 지출해야하는 부분은 기관 후원금이 부족하기에 인건비로만 모두 사용하기에는 기관 살림이 턱없이 부족하기에 받는다면 시간외수당 또는 야근 식대 지원까지만 지원하는게 일반적이더라구요...
4. 공휴일 근무자의 경우 1.5배 대체휴무를 발생시키거나 일급지급하더라구요.
2019-04-08 09:35

버터치즈

저는 비영리 사단법인에서 근무하고요 시청 사업에서 보조금 지원받습니다.
보조금 안에 인건비가 포함되어있구요 비율이 70%를 넘으면 안되서 기본급만 받습니다.
수당은 명절 60% 2회 기본이고요 다른 야근수당, 자녀수당, 군호봉 인정 안해줍니다.
그냥 마음 편하게 일합니다!
2019-04-05 13:35

콩이21

법인도 법인 나름이지만 대부분이 복지시설보다 기본급이 최소 10% 이상 낮고 임금부분에서 전반적으로 더 열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은 일반적인 사회복지시설 운영기준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설기준으로 말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9-04-05 13:55

V-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