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 노후준비?

40~50대에 다른 직종에 신입으로 취업하기 힘들단 건 알고 계시면서 왜 유독 사복만 여태 젊었을땐 실컷 다른 직종에 몸 담았지만 뒤늦게 나이 먹고도 할수있는 직업이라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어요... 사회복지사도 20,30대를 많이 뽑죠.. 젊어선 회사나 다른 직종 다니다가 뒤늦게 나이 들어서 50,60대때 받아주는 직업이 아니에요. 사회복지사는 '노후준비'로 뒤늦게 시작하는 직업은 더더욱 아니고요.

학점은행제에선 그렇게 광고를 해야 수강생들이 늘어나니까 업체에서 노후준비, 제2의 직업이라고 떠드는 소리일 뿐이고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20대에 꽃다운 시절부터 사회복지사를 꿈 꾸고, 대학 전공까지 하고 20대부터 사회복지직에 젊은 세월을 바치는 인재들도 많아요. 그런 사람들이 사회복지사 하는거에요. 물론 젊었을때부터 사정상 학은제로 2급 따고 그 후에 1급까지 공부하시고 운전연습하고 추가 스펙 쌓는 분들도 계시죠. 그런분들은 인정합니다. 뒤늦게 노후준비, 보험 개념으로 사회복지사를 준비한게 아니니까요.

20대들도 사복1급에 운전 가능한 취업준비생들도 널렸는데, 아직 2급도 없으면서 처음부터 운전 안해도 되고 육체적으로 편한곳을 찾는 중년분도 계시더군요. 솔직히 운전 못하시면 능숙하게끔 연습하고 아무데나라도 취업해서 경력 쌓고 싶다는 각오를 가지셔도 취업 힘든 상황인걸요.

만약 자신이 40~50대 신입인데 뽑아주는 곳이 있다면 그게 어디든 일단 가서 경력 쌓아야 하는 아쉬운 입장이고 취업 분야를 가릴 처지가 아니에요. 복지관은 신입 기준으로 20대전공자+1급+운전필수+봉사활동+추가 스펙이 필요한 곳이에요. 전공 졸업생들도 종합복지관 취업하기 쉽진 않은데, 운전도 하기 싫고 몸 힘든건 싫지만 복지관에 취업하고 싶어하시는 분을 보니 너무 답답하네요. 지금은 코로나때문에 작은 센터도 취업 힘든데 현실을 잘 모르시는것 같아요.

40대에 경력0인 신입으로 일반회사 취업이 힘들듯이 사회복지직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회복지사라고 타직종 직장생활 후 은퇴준비로 하는 직업이 아니란겁니다. 주위에 "애 낳고 직장은 경력단절 됐고 할만한 일이 없는데 나도 사회복지사2급이나 따서 복지사나 해볼까?", "지금 직장은 다니면서 은퇴/노후준비로 2급 따볼까?" 등등 쉽게 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인터넷에서 떠도는 광고랑 현실의 온도차이는 다르단 걸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모바일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공유하기
작성자
익명
등록일
2020-11-08 12:19
조회수
787

댓글 18

익명

-사회복지는 노후직업으로 하기에는 전문성과 마인드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전공을 하지 않아도 다른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를 공부하시고 경험하신다면 누구든지 훌륭한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생학습원이나 사이버대학 등 다양한 곳에서 홍보하고 있는 노후직업이라는 내용은 함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중 고인물이야기가 나왔는데 전 공감합니다. 이건 사회복지 분야에서만의 문제라고 보긴 힘들고, 우리나라 사회전체적인 문제가 그대로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격증의 남용을 큰 문제로 삼을 수도 있지만, 국가고시로 합격한 1급자들에 대한 처우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취업하기 쉽고 일이 쉬워서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는게 아니라,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고 취득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많이 취득하는 것입니다. 1급을 소지한 사람들에 대한 대우의 변화를 통해 차별을 둔다면, 전공자와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보다 전문적인 공부화 연구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2020-11-16 13:31

익명

맞아요.80 가까운 연세이신 분이 사회복지사 하신다고 하는 걸 들었는데 아들과 같이 공부하면서 실습처에서 아들과 실습일지를 토씨 하나도 안 뺴고 똑같이 해서 제출했다가 실습 인정을 못 받은 게 생각나네요.그 분은 사회복지 공부하시는데 마인드 부터 힘드시겠더라구요.사석에서 나이가 있다고 대접만 받으려고 하고 뭐 좀 해야하면 몸 사리고 다른 사람들이 먼저 하기를 바라고해서 어이없다고 생각했습니다.
2020-11-12 20:20

익명

네 맞아요. 사복 자격증만으로 취직 잘 안되요
2020-11-12 19:15

익명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노후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이 직종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대부분 나이가 있다보니 편안하게 일하려고 하고 배우려하지 않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럴때마다 화가나요
2020-11-10 13:24

익명

22222222222222222 아 진짜 공감이에요
2020-11-11 09:44

익명

실제 복지사 처우는 개선 안되고 성과측정도 잘안되고 그러니 회계만 맞추면 계속 운영가능하고. 예산부족하면 해고해야되고. 자격취득은 쉽고. 기본업무보다 더 많은 잡무를 하는것을 보고 사람들은 그냥 잡일이나 하는사람으로 인식되고. 그 인식이 봉사활동 수준이다.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생각이 퍼져있고. 근본적으로 복지사 처우만 좋아지면 좋은인력들이 모임. 그런사람들이 모여야 인식이 개선되고.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고. 전문직으로 인정받음.
2020-11-10 12:36

익명

학은제 등의 광고도 그렇지만
봉사활동=사회복지를 동일시하게 보고 쉽게 접근하는 인식도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부딪히면 한계가 많죠.
2020-11-10 09:26

익명

제 생각을 명료하게 풀어서 쓰셨네요 매우 공감해요
2020-11-09 21:48

익명

개인적으로 글 내용에 대해 공감하는 바가 많습니다. 현재 본업을 충실히 하고 있으면서 비슷한 업종에 있는 분도 아닌데 노후에 사회복지시설을 하나 차려보겠다고 자격증 취득에 대해 묻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요즘같이 취업이 힘든 상황에서는 20대 때부터 스펙과 경험을 쌓아서 겨우 취업에 성공하는 청년들도 많은데 자격증 쉽게 따서 간절함도 없이 일하시는 분들 보면 솔직히 같은 현장에 있기 힘들어요..
2020-11-09 13:41

익명

사회복지계에 경력이 조금 있으신 분 같습니다. 일정 부분 님의 의견에 동조하는 지점이 있습니다만, 님이 살짝 놓치고 있는
점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왜 모두에 경력이 조금 있으신 분이라고 언급하였는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주제넘지만 저의 의견을 간략하게 언급하겠습니다.
우선, 사회복지는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은 수 없이 다양한 개개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개인이 처한 환경은 너무나 다양하고 특히 복지가 꼭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쉽게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분들도 많겠지요.
이런 점만 보더라도 상대적으로 사회경험이 많은 사람들이 이해의 폭이 넓을 수 있겠지요.
언급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특별한 지면도 아니고 해서 짧게 하지만 꼭 하고 싶은 대목만 언급하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계가 너무 관료화되었다는 점입니다. 학연, 인맥으로 결합된 폐쇄적인 경직성으로 인하여 정체되어
그냥, 급여생활자가 된 것입니다. 일반 기업의 경우 생존하기 위한 내외부경쟁에 내몰려 있다 보니 살아 움직이는 역동성이
있습니다만, 국가나 지자체의 보조금(세금)으로 운영되는 복지계는 어떠한가요? 스스로 자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외부의 자극이 없는 고인물은 썩기 마련입니다
2020-11-08 23:30

익명

님이 언급하신 '관료화'라는 단어는 조금 불쾌하네요.
중앙정부, 지방정부에서 요구하는 행정적 시스템에 맞추어야 하는 현장의 모습이 단순히 '관료화'라고 느끼는 겁니까?
사업을 아무리 잘해도 문서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인정받지 못하는 시스템,
아무리 좋은 서비스를 주고 싶어도 예산이 부족하면 1원도 마음대로 추가하지 못하는 시스템.
현장의 정체성이 아니라 공공의 정체성을 말씀하셔야 맞습니다.

'학연', '인맥'은 금시초문입니다만 도대체 어디 시설을 보셨는지요?

사회복지사는 언제까지 '좋은일 하는 사람'이어야 하는 겁니까?
정당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급여'를 받는 직종이 사회복지사인겁니다.
'급여생활자'라는 용어는 노동자 전체를 비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복지현장이 정말 '외부의 자극이 없는 고인물'이라고 생각하는 겁니까?
공무원, 교수들이 해마다 바꿔놓는 조직, 직제, 행정시스템, 서비스 유형에 맞춰서 일을 해야하는 사회복지현장이 정말 고인물인가요?

노후준비를 위해 사회복지현장에 뒤늦게 뛰어드는 분들이 '외부의 자극'이라고 생각하시는 건지요?
2020-11-09 09:33

익명

사회복지사가 '좋은일 하는 사람'이 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인으로 인정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오히려 '좋은 일하는 사람' 으로 인정 받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하지는 않는지요?
세금으로 운영되는 곳인 만큼 공공성을 가지고 있지 않나요? 일반적으로 세금이 투입되는 곳은 공익을 목적으로 운영
되기 때문에, 그 곳에서 일하는 사람을 '좋은 일 하는 사람' 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요.
모든 것은 본인의 선택에 의한 것이지 누가 강요한 것은 아니지요.
2020-11-09 20:46

익명

글 작성자입니다. 20/11/08 23:30에 댓글 남기신 분은 이 글의 요지와 초점을 잘못 파악하신 것 같습니다.
원글에도 써놨지만 학은제를 무조건 반대하는 게 아니라 "사복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와 마인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2급 소지자가 백만명이 넘죠. 그 분들이 다 사복 일을 하시나요? 아니요. 단순히 노후준비로 미리 따놓는 분들도 많습니다. 전 그런 마음으로 이 일을 바라보고 준비함으로 인한 자격증 남발과 그로 따른 전문성 약화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인터넷 사탕발림 홍보에 혹해서/제2의 직업/노후준비 차원으로 중년의 나이에 사회복지사 2급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현실을 말하는 글인데, 쌩뚱맞게 고인물이니 관료제니 하는건 원글과 초점이 안맞네요. 다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현장과 실무자'에 대해서 얘기하는게 아니라, 사회복지사2급을 이제 막 '준비하려는' 사람의 마음가짐에 대해서 얘기하는겁니다.
2020-11-09 13:24

익명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노후준비가 되나요? 설령, 노후준비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은 나쁜 마음인가요?
자격증 남발과 전문성 약화의 책임이 왜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책임인가요? 그 점에 관해서 의견을 피력하고 싶으면
사회복지사협회, 보건복지부, 국회 등등 공적 책임이 있고 밥벌이 하는 사람들에게 하는게 맞지 않나요?

님이 말씀하시는 "준비하려는" 사람의 마음가짐은 일반적인 취업과 관련하여 흔히 회자되는 그리고 누구나 다
하는 그런 일반적인 공자님 말씀이죠. 학점은행제의 취지에 대해서는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계시면서
학은제를 통해 사복2급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일방적으로 비난하신겁니다.
2020-11-09 20:35

익명

안녕하세요 우연히 이 글을 보게 됐습니다... 대화에 끼어드는 것 같지만 제 생각을 남겨보겠습니다.. 글쓴이님이 일방적으로 전부를 싸잡아서 비난한건 아니라고 원글에도 써져있고 댓글에도 또 말씀 하셨는데 글을 안 읽으신건지 아니면 이해를 못하신건지여...? 댓글을 읽기전에 본글을 먼저 보고 정말 공감하면서 봤습니다.. 제 3자인 제가봐도 일방적으로 비난한 걸로 안보이고 님이야말로 일방적으로 비난했다고 덮어씌워 가려고 하는것처럼 보입니다.... 선생님 혼자서만 내용파악을 못하시는것 같은데 진짜 답답하네요...ㅠ 글쓴이님은 학은제라는 이유로 욕을 하는게 아니고요.. 학은제라도 존중한다고 적혀있잖아요
마음가짐과 현실을 알려주는거 같은데 왜 그러신지..

저 글을 보자마자 제가 아는 사람이 떠올랐어요. 6년전,, 제 주변에도 아는 식당 이모가 사회복지사 딴다고 돈과 시간 투자해서 따셨는데 지금까지도 그 길을 못가셨어요... 딸때는 식당일 망하게되면 종합복지관이라도 갈거라고 희망품고 준비하셨는데 이것또한 주변에 현실을 알려주는 사람도 없어서 그런거 아닐까요..?
분명히 늦은나이에 2급을 준비할까 하시는분이 우연히 이 글을 보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윗댓글에 '노후준비하는사람이 나쁜마음인가요?'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은 나쁜사람은 아닙니다. 다만 이 글이 전하고자 하는건 누가 옳고 바르고 착하고 나쁘고가 아닌것 같아요... 어떤사람들이 어떤마음으로 준비하느냐가 아닐까요......??

또 본글에도... '40대중반에 2급을 따려고하는데 몸 안힘들고 운전 안하는 복지관 가고싶은데 갈수있냐'는 글을 보고 쓰신것같은데 그럼 저런 분에게도 무조건적인 응원을 해야한단건가요? ; 이 글은 적합한 현실적인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또 저한테도 학은제 전체 다 까냐고 할것같은데 그런 뜻이 아닙니다...)

현실을 사는 우리인데 무슨 동화책도 아니고.. 현실에 맞는 글을 써놓은건데 왜 그렇게 동화책처럼 포장하려고 하시는지 모르겟네용.. 님이야말로 공자같아요.. 색안경 껴서 읽고싶은대로만 읽지말고 제대로 읽으셨으면 좋겠네요..
제대로 읽었는데도 그렇다면 그냥 넘어가심 될것같네요.. 세상사는 모든사람들 단한명도 빠짐없이 생각과 사상이 같다면, 투표며 갈등이며 정치싸움이나 감정싸움도 없겠죠. 님이 첫댓글에 적어놓으신 문장대로 '수없이 다양한 개개인으로 구성되어있으니까요' 그걸 말씀하시는 분이 왜 글과 생각이 달라도 인정하는걸 모르실까여....? 사람생각은 본인자신이 제일 잘 알잖아요.. 왜 타인인 선생님께서 작성자의 의도와 생각까지 평가하고 결론짓는지 모르겠네요..
2020-11-09 21:13

익명

죄송한데 반대 드렸습니다. 글쓴님이 말한 것처럼 맥락을 잘못 짚으신듯 합니다. 외부자극 없는 고인물은 썩는다 하셨는데 이게 사회복지현장에만 해당될까요? 애초에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을 제대로 알고자 헀다면 학점은행제나 교육원을 통해서 이수를 했을까요? 쉽고 빠른길을 아니까 그곳을 통해 사회복지사 2급을 발급 받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 겁니다. 물론 아닌분들이 있겠지만 소수에 불과 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 한 건 어떤 마음 가짐으로 사회복지를 시작하느냐가 제일 중요 합니다. 사회경험을 떠나서 ...
2020-11-09 16:10

익명

의견 감사합니다.
책임이 있는 곳에는 한마디 말도 못하면서 만만한 대상을 향해서 비난을 하는 무책임한 태도 때문이지요.
2020-11-09 20:51

익명

글쓴이님이 말한것처럼 첫 댓글 작성자분이 맥락을 잘못 짚으신것 같다는 의견에 공감합니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사회복지사를 시작하느냐가 중요하다 라는게 이 게시글의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만만한 대상을 향해서 비난하는 무책임한 태도라고 보기 어렵네요
인과관계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무책임한 마음가짐때문에 이 글과 같은 말씀을 하신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계신 분들의 이름과 얼굴 지역은 당연하고 각자의 사생활은 님도 저도 아무도 모르는데 "한마디 말도 못하면서"라고 하시는건 억지인것 같습니다 책임이 있는 곳에서 청원과 의견 제시를 했는지는 남이 아닌 당사자가 잘 알겠지요.
2020-11-09 21:28

  • 안경수리전문점 제이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