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저출산 문제 해결방안

. 서론

 

[문제제기]

 

저출산 문제는 지속해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고, 자녀 양육비 부담이 증대되면서, 더욱 저출산이 지속하고 있다. 요즘 부부 공동 양육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가부장적인 인식이 남아 있는 30~40대에서는 자녀 양육을 여성의 몫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다. 첫아이를 출산하면서 회사에서의 배려를 해주셨고, 육아휴직에 돌입했고, 첫아이가 12개월이 되면서 어린이집을 보내고 일을 다시 시작했지만, 둘째 아이가 생기면서 육아휴직을 끝으로 회사를 그만두게 되었다. 회사에서 일하는 것은 똑같은데 주변의 인식이 아직까진 남성이 일하고 수입이 더 나은데 여성은 집에서 애나 잘 키워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부분이 많다. 너무 사랑스러운 아이들이지만 가끔 아이들만 없다면 나도 일을 할 수 있을 터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우리 아이들 시대에 이런 문제가 기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저출산 문제는 계속 지속할 것이다

 

. 본론 

[저출산의 개념]

저출산 사회는 일반적으로 한 사회가 일정 시점의 인구구조를 계속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인구 대체수준이 2.1 이하인 상태에 있는 사회를 말한다. 가임 여성(15~49) 한 명이 2명 이상의 자녀를 낳아야 인구가 줄지도, 늘지도 않는 안정된 정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28054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65pixel, 세로 286pixel 인구자연증감(출생자수-사망자수)

[통계청 인구동향조사 출처]

. 결론

 

[저출산 문제 해결 방안]

출산 장려정책 및 지원

정부에서 저출산에 대한 정책 모델을 수립해야 한다. 저출산을 해결하려면 출산 장려만 촉구할 것이 아니라 출산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공동육아 시설을 확충하여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자녀의 필요성과 결혼에 대한 가치관 교육

자녀의 양육 부담보다 자녀가 있으므로 인하여 가족의 행복 증대와 결혼에 대한 부부 공동 책임과 양육을 해야 하는 가치관 교육으로 인하여 여성의 높은 양육 비중이 아닌 더불어 같이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교육을 통해 배워 나가야 한다.

 

출산 지원 인프라 확충

수요자의 중심으로 다양한 출산, 보육서비스가 개별 되며 시행되는 것은 보육서비스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육아 서비스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비정규직의 주부들로 노동 착취, 일정하지 않은 시간이 많다. 하지만 시간 연장반, 종일반 확대 등 보육서비스의 질적 개선이 필요하다.

 

며칠 전 아이 학교에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여 긴급 휴교령이 내려졌다는 문자가 왔었다. 11시에 문자가 오고 나서 1110분에 하교시킨다고 하였다. 정신없이 아이를 데리러 학교에 갔는데 일하는 엄마들은 급하게 나올 수도 없고 학원도 휴원 결정 나고 일하고 있지 않아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워킹맘은 착잡했을 것이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부나 정부에서 더 많이 대비 안을 만들 필요

가 있다. 저출산 문제만 지적할 것이 아니라 출산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

 

 

 

 관련키워드
#사회복지학개론 #저출산
공유하기
저작물 이용 주의사항
작성자

윤○○

등록일
2021-09-18 02:39
조회수
929

  • 안경수리전문점 제이테크